국가안보전략연구원1977년 9월에 창설된 국제문제조사연구소를 모태로 지난 2007년 1월에 기존의 국가안보정책연구소와 통일정책연구소 등 3개의 연구소를 통합하여 새롭게 출범한 국책연구기관입니다.

그동안 저희 연구원은 외교 · 안보, 경제정책, 대북전략 · 통일정책 등 제반 분야에 걸쳐 심도 있는 연구결과와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왔습니다. 나아가 21C 안보환경 변화에 부응, 테러 · 국제범죄, 산업 · 사이버보안 등 新안보 분야로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선진국 진입을 선도하기 위한 국가 미래전략을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연구원은 무엇보다도 국가안보와 국익 극대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국가정책에 적극 반영하는데 연구역량을 결집 시키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국 · 영문 정기 간행물 및 모노그래프 발간, 안보현안에 대한 국내 · 국제 학술회의, 정책간담회 개최, 미 · 중 · 일 · 러 · EU를 포함한 주요국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세계수준의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지식정보화시대의 국제경쟁과 급변하는 안보환경 속에서 국익 창출과 국가안보를 위한 선도적인 전략개발이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임을 인식하고 더욱 정진할 것을 다짐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